한국지방행정연구원-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회 역량 강화 세미나’ 개최

지방자치법 전부 개정에 따른 지방의회의 대응 전략과 발전 방향

2021-12-03 11:32 출처: 한국지방행정연구원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이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와 ‘지방의회 역량강화 세미나’를 공동 개최한다

원주--(뉴스와이어)--한국지방행정연구원(원장 김일재)은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회장 김인호)와 지방의회 부활 30주년을 맞아 지금까지의 지방의회 성과를 돌아보고, 지방의회의 향후 대응 과제 및 발전 방향을 마련하기 위해 ‘지방의회 역량 강화 세미나’를 공동 개최한다고 3일 밝혔다.

지방의회 역량 강화 세미나는 12월 7일 오후 4시부터 양재 aT센터 창조룸II에서 진행되며, 박기관 한국지방자치학회장이 좌장을 맡아 진행한다. 소순창 자치분권위원회 부위원장이 ‘지방의회 신뢰성 제고를 위한 대응 전략’을, 김건위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지방의정연구센터장이 ‘지방분권 확대에 따른 지방의회 의정 역량 제고 방안’을 주제로 각각 발표한다.

이어 △김상미 지방의회발전연구원장 △김유석 한국지역정보개발원 디지털정책기획부장 △도일환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사무처장 △배수문 경기도의회 의원이 토론에 참여해 지방의회의 전문성 강화와 바람직한 발전 방향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논의한다.

김일재 한국지방행정연구원장은 ”1991년 지방의회가 부활한 이후 지방의회의 역할과 기능이 지속적으로 확대돼 온 가운데 이번 세미나는 지방의회 의원 및 지방의정 분야의 전문가들의 지혜와 역량을 모으는 점에 큰 의의가 있다”며 ”지방의회 부활 30주년 및 지방자치법 전면 개정을 맞아 개최되는 이번 세미나가 지방의회의 발전 및 역량 강화 방안을 모색하는 의미 있는 논의의 장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국지방행정연구원 개요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은 1984년에 설립된 정책연구기관으로 지방자치 관련 국정 과제 개발, 정책, 제도 입안을 주도하며 지방자치단체에 대한 비전 제시 및 자문, 경영 진단 및 컨설팅 등의 기능을 충실히 수행하는 연구 기관이다. 연구원은 지방자치를 선도하는 중추적 기관으로서 지금까지 수많은 연구 활동을 통해 우리나라 지방자치행정의 발전에 이바지했으며 자치 분권과 균형 발전 관련 학문적 기반을 구축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