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AN얼라이언스, O-RAN 기술의 새로운 사양, 3차 글로벌 플러그페스트, 새 데모 발표

2021년 7월부터 48건의 사양서 배포
7개 장소에서 77개 기업이 참여한 3차 O-RAN얼라이언스 글로벌 플러그페스트 진행 중
2021 MWC 로스앤젤레스 또는 O-RAN 가상 전시회에서 18개의 O-RAN 데모 공개

2021-10-25 14:00 출처: O-RAN Alliance e.V.

본, 독일--(뉴스와이어)--O-RAN얼라이언스(O-RAN ALLIANCE)가 2021년 7월 이후 출시된 오픈 RAN(open RAN)을 위한 또 하나의 기술 사양 세트를 공개했다.

기술 사양 9건의 첫 버전 구성은 다음과 같다.

· O-RAN 비실시간 RAN 인텔리전트 컨트롤러 아키텍처(O-RAN Non-Real-Time RAN Intelligent Controller (RIC) Architecture)

· 근실시간 RIC 및 E2 인터페이스(Near-Real-Time RIC and E2 Interface): 유스 케이스 및 요구 사항 v1.0

· O-RAN E2 서비스 모델: RAN 컨트롤(E2SM-RC) v1.0

· 서비스 관리 및 오케스트레이션(Service Management and Orchestration, SMO) 프레임워크를 향한 O-CU-UP 및 O-CU-CP를 위한 O-RAN O1 인터페이스 사양

· O-RAN 가속 추상화 계층 FEC 프로파일(O-RAN Acceleration Abstraction Layer FEC Profile)

· O2 인터페이스의 인프라 관리 서비스

· 행사 고객을 위한 O-클라우드 알림 API 사양(O-Cloud Notification API Specification)

· O-RAN X홀 전송 테스팅 사양(O-RAN Xhaul Transport Testing Specification)

· O-RAN 보안 요구 사항 명세(O-RAN Security Requirements Specification)

이 외에 기타 39건의 기술 문서는 기존 사양 확장과 새로운 기능 추가에 관한 내용이다. 새로운 사양은 모두 회사의 웹사이트에 곧 공개될 예정이다. 더 자세한 내용은 블로그 포스트 참조. https://bit.ly/3b4VBHd

7개 장소에서 77개 기업이 참여한 3차 O-RAN얼라이언스 글로벌 플러그페스트 진행 중

O-RAN얼라이언스의 세 번째 글로벌 플러그페스트(Global Plugfest, 장비 호환성 시험행사)가 2021년 여름부터 진행되고 있다. 77개 기업이 전 세계 7개 장소에서 테스팅이나 통합, 개념 검증(proof of concept)을 수행한다. 기술 작업은 2021년 11월 말까지 계속될 예정이며, O-RAN얼라이언스의 플러그페스트 가상 쇼케이스에서 결과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한다.

2021 MWC 로스앤젤레스 또는 O-RAN 가상 전시회를 위해 준비된 O-RAN 기술의 18개 데모

O-RAN 데모 5개가 2021 MWC 로스앤젤레스에서 시연될 예정이다.

패러렐 와이어리스(Parallel Wireless)는 사람들이 언제 어디서 어떻게 선택하든 연결될 수 있게 하는 무선 연결을 위한 개방적이고 안전하며 지능적인 RAN 아키텍처를 보여주는 오픈RAN, ALL G(2G, 3G, 4G, 5G), O-RAN 호환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시연한다. 시연을 보려면 South 2505Ex 방문.

델 EMC 파워에지(Dell EMC PowerEdge) 서버와 인텔 플렉스랜(Intel FlexRAN)으로 구동되는 VM웨어 텔코 클라우드 플랫폼 RAN(VMware Telco Cloud Platform RAN)은 오픈 RAN에 유연성을 부여한다. 이 데모는 쿠버네티스(Kubernetes)로 프로그래밍할 수 있는 플랫폼을 배포하고 제공해 알티오스타(Altiostar)의 vRAN 기능을 구동하는 간단한 3단계 과정에 걸쳐 플랫폼의 수평적 설계와 자동화 역량을 보여준다. 시연을 보려면 부스 1210 방문.

VM웨어는 협력사들이 xApp/rApp 개발을 가속하게 하는 VM웨어 RIC SDK의 능력을 시연하고, 이를 통해 활기찬 애플리케이션 생태계를 구축한다. VM웨어는 RAN에 더 빠르게 인텔리전스와 혁신을 가져온다. 시연을 보려면 부스 1210 방문.

노스이스턴 대학교(Northeastern University)는 콜로세움(Colosseum)이 (1)O-RAN 호환 근실시간 RIC로 제어되며 완전히 프로그램될 수 있는 단대단(end-to-end) 네트워크를 시연하고, (2)RAN에서 성능 데이터세트를 수집하고, (3)xApp 및 프로그램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스택을 통해 RAN의 인공지능 기반 제어를 실행하는 데 사용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시연을 보려면 부스 1444 방문.

코히어 테크놀러지스(Cohere Technologies)와 VM웨어는 VM웨어 RIC에서 구동되는 코히어의 5G MU-MIMO 스펙트럼 멀티플라이어 xApp(5G MU-MIMO Spectrum Multiplier xApp)이 여러 개의 UE를 한 번에 제어하고 동시에 급격하게 용량을 늘리기 위해 주파수 슬롯(frequency slot)을 제어하는 방식을 시연한다. 이들 부스에 방문하면 이들이 기술을 주요 유럽 기업에 어떻게 성공적으로 시연했었는지 알 수 있다. 시연을 보려면 부스 1210 방문.

2021 MWC 로스앤젤레스를 위한 13개의 추가 가상 데모는 O-RAN 가상 전시회를 풍부하게 하고 있다.

미텍(MiTAC)은 3세대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3rd Generation Intel® Xeon® Scalable Processor)를 기반으로 하며 오픈 프론트홀 인터페이스(Open Front Haul Interface)를 통한 MIMO와 4T4R을 지원하는 인도어 O-RU와 통합된 O1 인터페이스로 사설 5G E2E O-RAN 솔루션을 시연한다.

CIG와 협력사들은 오픈 5G 소형 셀 솔루션을 시연한다. 이 E2E 솔루션은 하나의 O-DU 박스에 다른 벤더들이 제공한 L2/L3 SW, L1 SW 및 HW와 함께 O-CU와 O-DU로 구성된다. O-DU와 O-RU는 둘 다 COTS 구성요소와 오픈 인터페이스로 설계돼 있다. 프론트홀 게이트웨이(fronthaul gateway)도 오픈 솔루션의 일부로 이용할 수 있다.

IPLOOK은 회사와 사업을 위한 풀스택 클라우드 네이티브 및 컨테이너 기반 단대단 4G/5G 융합 모바일 코어 솔루션(full stack cloud-native and container-based system of end-to-end 4G/5G converged mobile core solution)을 시연한다.

STL은 O-RAN IoT 프로파일을 기반으로, ASOCS 5G NR SA 평가 키트(Cyrus 2.0)와 5G 소형 셀 스플리트 7.2 O-RU (GARUDA) 인터워킹(5G Small Cell Split 7.2 O-RU (GARUDA) Interworking)을 시연한다. 설정에는 STL O-RU와 ASOCS EVK (DU, CU, Core VM 및 CPE)이 포함됐다. 시나리오는 PDU 세션 구축(등록 절차), 그리고 CUS-평면 및 M-평면 연결을 시연했다.

유타 대학교는 POWDER 플랫폼에서 실험 워크플로를 이용해서 O-RAN 기반으로 x-App이 제어하는 RAN 슬라이싱을 보여준다. 유타 대학교는 O-RAN을 오픈 소스 모빌리티 스택과 결합하고, RIC를 통해 하향식 RAN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고, 현실적인 무선 환경에서 사용한다. 이 소프트웨어는 오픈 소스이며 POWDER로 패키징돼 있어서 추가적인 실험이 가능하다.

IS-Wireless는 다양한 컴퓨팅 플랫폼에서 독립적인 VNF로 작동하는 프로토콜 계층으로 5G 오픈 RAN에서 소프트웨어 분할의 다음 단계를 보여준다. 여기에는 에지 클라우드(Edge Cloud)의 O-DU VNF/CNF (COTS HW), 코어/리저널 클라우드(Core/Regional Cloud)의 O-CU VNF가 있다. 이 회사는 5G에서 스플릿 옵션 7.2와 옵션 2로 E2E 연결을 성공했다.

델 테크놀로지스(Dell Technologies)는 검증된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해 협력사들과 개방형 생태계를 구축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인텔, VM웨어, 마베니어(Mavenir)와 함께 델은 기술 프리뷰로 이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오픈 RAN 레퍼런스 아키텍처(cloud-native Open RAN reference architecture)를 개발해왔다. 이 레퍼런스 아키텍처는 델 EMC 파워에지 XR11, XR12, R750 서버에서 사용되는 완전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로데슈바르츠(Rohde & Schwarz)는 O-RAN과 레거시 네트워크(legacy network)에서 IP 레이어의 왕복 지연시간(latency)을 측정하는 것에 대한 설명 및 시연을 제공한다. IP 레이어는 애플리케이션 레이어 지연시간의 기반이다. 실시간 또는 인터랙티브 애플리케이션이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애플리케이션은 5G와 기타 기술의 지원을 받아야 한다. 다양한 네트워크 종류에 따른 지연 시간 비교가 이뤄질 수 있다.

비아비(VIAVI)는 O-RAN이 정의한 테스트 사양에 따라, 분할된 네트워크 성능과 상호운용성, 보안에 대한 검증을 가속하기 위한 테스트 케이스 라이브러리의 능력을 시연한다. TM500 UE 에뮬레이터 테스트 케이스 라이브러리(TM500 UE Emulator Test Case Libraries)는 누구도 필적할 수 없는 TM500 기능 커버리지와 비아비 전문 지식을 활용한다. 네트워크 성능은 광범위한 KPI 모니터링과 자동화된 로그 분석을 사용해서, O-RAN 테스트 사양을 준수하는지 빠르게 나타내면서 검증된다.

키사이트(Keysight)와 오레이(Auray)는 O-RAN 솔루션의 인증 및 배징을 위한 오레 OTIC 보안랩(Auray OTIC and Security Lab)에서 협력을 통해 기업과 벤더 커뮤니티를 위한 생태계 참여자에게서 O-RAN 솔루션의 개방성, 상호 운용성, 적합성을 보장하는 포괄적인 메커니즘을 이용해 상응하는 테스트 솔루션을 기반으로 적합성 테스트(Conformance Test), IOT 테스트, E2E 테스트 서비스를 수행한다.

키사이트 테크놀로지스(Keysight Technologies)는 멀티 벤더 O-RAN 환경의 연구소와 현장 양쪽에서 TIFG E2E 테스트 사양에 정의된 바에 따라 자동적인 테스트를 수행하기 위해 디바이스 모델과 칩셋에서 Real UE를 직접 제어하는 성능 벤치마킹 솔루션(Performance Benchmarking Solution, PBM)을 시연한다.

CMCC와 인스퍼(Inspur)는 근실시간 RIC에 사용된 체감 품질 보증(QoE assurance) 애플리케이션을 시연하고, 이를 통해 E2 인터페이스를 통해 제어 명령(예를 들어 최대 MCS 설정)을 보내고 RAN 측정값을 수집하는 방식으로 QoE를 의식하는 지능적인 RAN 컨트롤의 기능들을 제공한다. 이 시연은 일부 산업 시나리오에서 검증됐다.

주니퍼 네트웍스(Jumiper Networks)와 비아비 솔루션스(VIAVI Solutions)는 패킷 교환 네트워크에서 오픈 프론트홀(Open Frontfaul)이 성공적으로 전송되는 것을 시연한다. CSR/HSR로 사용되는 주니퍼의 ACX 시리즈(ACX Series) 라우터는 프론트홀 전송 연결을 제공한다. 비아비의 O-RU와 O-DU 에뮬레이터는 O-RAN 호환 오픈 프론트홀 트래픽(CU 및 M-평면)을 생성하며, 비아비의 MTS-5800 프론트홀 테스터는 프론트홀 전송 및 싱크 네트워크를 검증한다.

O-RAN얼라이언스(O-RAN ALLIANCE) 개요

O-RAN얼라이언스는 무선접속망(RAN) 업계의 300여개 모바일 사업자, 벤더, 연구 및 학술 기관이 참여하는 범세계 연합이다. RAN은 모든 모바일 네트워크의 필수적인 축이다. 따라서 O-RAN얼라이언스는 더 지능적·개방적이며 완전한 상호 운용성을 갖춘 가상화한 모바일 네트워크를 구축하도록 산업을 재편한다는 사명을 추구한다. 새로운 O-RAN 표준은 더 빠른 혁신으로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는 경쟁력 있고 활기찬 RAN 공급 업체 생태계를 구현할 것으로 기대된다. 동시에 O-RAN 기반의 모바일 네트워크는 모바일 사업자가 RAN을 더 효율적으로 배포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뒷받침한다. O-RAN얼라이언스는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새로운 RAN 사양과 RAN을 위한 개방형 소프트웨어를 공개하고 회원사가 솔루션 구축을 통합하고 테스트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더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o-ran.org) 참조.

비즈니스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11022005120/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o-ran.org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